네트워크 접속장치 7가지 알아보자. 컴활공부/네관공부

안녕하세요 돈혁입니다:)

오늘 공부는 네트워크 접속장치를 알아보려고합니다.



네트워크접속장치





네트워크 접속장치는 통신망구성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하드웨어다.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다양한 형태의 근거리 통신망을 연결하면 좀 더 복잡하고 큰 광역 통신망을 형성할 수 있는데, 

이들을 연결하려면 다양한 접속장치가 필요하다.

컴퓨터,네트워크 장치는 NIC(Network Interface Card)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

허브, 중계기, 스위치, 게이트 웨이, 라우터 등을 사용하여 네트워킹 문제를 해결한다.


컴퓨터활용능력, 네트워크관리사, 정보처리기사등등 자격증 시험에 단골유형이라고 합니다. 잘알아둡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데 사용하는 장치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1111


네트워크 접속장치




1. LAN카드


2222222


LAN카드는 두대 이상의 컴퓨터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려고 외부 네트워크와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게

컴퓨터 내에 설치하는 확장카드 이다.


LAN카드는 전송매체에 접속하는 역할과 데이터의 입출력및 송수신, 프로토콜의 처리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 카드는 마더보드의 확장 슬롯에 설치하며, 네트워크 케이블을 연결하는 외부 포트를 포함하고 있다.






내 컴퓨터의 LAN카드 정보 확인하는법


333333333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 에서 확인할수있다.






2. 허브


444444랜



허브여러대의 컴퓨터를 손쉽게 연결하는 장치이다. 네트워크에 연결할 컴퓨터가 두 대 밖에 없을 때는 허브를 사용하지 않고,

두 컴퓨터의 네트워크 카드를 케이블로 직접연결하면 된다. 

하지만, 컴퓨터가 세 대 이상일때는 허브를 사용해야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다.



허브는 여러 개의 입력과 출력 포트가 있는 특수한 형태의 네트워크 장치이다. 한 포트에서 수신된

신호들은 허브의 다른 모든 포트로 즉시 재전송되며, 모든 입력과 출력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 여러 개의 노드가 똑같은 중계기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허브는 네트워크 접속장치중에서 가장 간단하고 저렴하다는 장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는 있지만 동시에 수행하지는 못해 스위치보다는 느린 것이 단점 이다.



허브의 종류에는 더미 허브(Dummy Hub), 스위칭 허브(Switching Hub), 스테커블 허브(Stackable Hub), 인텔리전드 허브(Intelligent Hub)등등

이 있다.





더미허브

더미허브


데이터를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로 전송하는 것으로, 단순히 컴퓨터와 컴퓨터간의 네트워크를 중계하는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의 전체 대역폭을 노드 수만큼 분할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허브에 연결된 노드 수가 증가하면 네트워크의 속도가 떨어진다.

예를 들어, 100Mbs 대역폭을 제공하는 이더넷에 5포트 허브로 컴퓨터 다섯대를 연결하면, 각 컴퓨터는 20Mbs 대역폭만 할당받는다. 






스위칭 허브

스위칭허브


전체 대역폭을 각 컴퓨터 노드 수만큼 나눠서 사용하는 문제점을 해결한 접속장치이다.

단순히 전송하는 기능을 넘어 수신지 주소로 스위칭하는 기능이 있고, 노드들을 각각 점대점으로 접속시키기 때문에 네트워크 효율이 높다.

예를 들어, 100Mbps 대역폭을 제공하는 이더넷에 5포트 허브로 컴퓨터 다섯 대를 연결하면, 각 컴퓨터는 100Mbps 대역폭을 보장받는다.







스태커블 허브

스테커블


스택 접속 포트가 갖춰진 허브로, 허브와 허브 사이를 연결하여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중규모 이상의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이 허브를 여러 층으로 쌓아서 구성한다.

여러 대의 허브가 하나의 허브처럼 동작하기 때문에 전송속도의 차이가 적다.






인텔리전트 허브


신호의 조절과 변경 등 다양한 지능형 기능을 포함한 허브를 말한다.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데이터 제어와 분석이 가능하며, 모든단말기가 영향을 받는 충돌이 발생했을 때 충돌을 발생시키는 포트를 강제로 차단시켜 나머지 단말기들은 문제없이 통신 할 수 있다.

-Auto Partition 기능







3. 스위치


스위치


스위치는 컴퓨터에 할당되는 대역폭을 극대화시켜주는 장치, 허브와는 달리 근거리 통신망이 제공하는 대역폭을 컴퓨터로 모두 전송한다.

예를 들어, 고속 이더넷 스위치는 연결된 컴퓨터 수에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100Mbps 대역폭을 제공하는데, 1G 또는 10G대역폭을

제공하기도 한다.


스위치는 허브와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수신하는 데이터의 의도한 대상을 식별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를 수신하기로

되어 있는 컴퓨터에만 해당 데이터를 보낸다. 또한 스위치는 데이터를 동시에 송수신할 수 있으므로 허브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보낼수 있다. 따라서 홈 네트워크에 많은 컴퓨터를 연결했거나, 음악이나 동영상을 공유해야하거나, 네트워크게임처럼 컴퓨터간의 많은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는 작업에는 허브 대신 스위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4. 브리지


브리지



브리지는 두개 이상의 근거리 통신망을 연결하여 하나의 네트워크로 만들어주는 장치로, 수신지 주소에 따라 특정 네트워크

트래픽만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된 특수한 형태의 네트워크 스위치다.


근거리 통신망에서 하나의 장치가 데이터를 송수신할 때 다른 장치도 데이터를 송신하면 충돌이 발생한다.

이처럼 네트워크에 노드 수가 늘어나면 충돌이 발생할 확률이 높고 통신속도도 떨어지는데, 브리지를 이용하면 문제를 해결할수 있다.


브리지는 받은 신호를 증폭하고 입력과 출력을 연결시키는 스위치와 유사한 역할을 하지만, 전체 네트워크의 트래픽을 줄이려고 네트워크를

세그먼트 단위로 분할한다는 면에서 스위치와 차이가 있다.


.






5. 게이트웨이

게이트



게이트웨이는 종류가 다른 두 개 이상의 네트워크를 상호 접속하여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치이다.

브리지와 달리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 통신망 간에도 프로토콜을 변환하여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6. 중계기 ( Repeater )




리피터는 접속 시스템의 수를 증가시키거나 네트워크 전송 거리를 연장하려고 사용하는 장치이다.

네트워크에서 신호를 수신하여 증폭한 후 다음 구간으로 재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흔히 사용하는 UTP케이블은

보통 100m 정도까지만 가능하다. 100m이상일때는 중계기를 이용하여 신호를 재전송해야 한다.








7.라우터


라우터


라우터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에 통신하는 데 사용하는 장치다. 서로 구조가 다른 망을 연결 할 수 있어 근거리 통신망(LAN)과

대도시 통신망(MAN), 광대역 통신망(WAN)을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IP주소를 바탕으로 데이터가 수신지까지 갈수 있는 경로를 검사하여 효율적인 경로를 선택하는 라우팅 기능도 수행한다.


라우터는 오류 패킷의 폐기 기능과 혼잡을 제어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논리적 주소에 따라 네트워크 트래픽의 방향을 지정하는

게이트웨이와 유사한 네트워크 장치다. 둘 이상의 네트워크를 연결시키는데 사용하며, 웹페이지 요청을 수신지로 전송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 접속장치 7가지를 알아보았다.

이 개념은 컴퓨터활용능력, 네트워크관리사, 정보처리기능사 등등 자격증에 단골 유형이므로 한번 알게되면 여러군데 쓸모가있다.

다 비슷하게 생기거나 기능이 조금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헷갈리기 쉬우니까 정확하게 알아둬야겠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